Cyberliteracy (사이버리터러시)
Ⅰ. Cyberspace의 특징
1. 속도와 도달성
(1) 속도
-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두드러지면서도 중요한 특징이다.
- 예를 들면, 사이버 공간에서는 0.5초면 텍스트, 사운드, 영상정보를 지구 반대편으로 보낼 수 있다.
- 속도로 인해 나타나는 특징들
1. 문제제기
모바일 환경은 유비쿼터스 미디어 시대를 여는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무선을 이용하여 옥외 혹은 이동 중에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우리의 커뮤니케이션은 좀 더 원활하고 자연스러운 환경으로 한 발짝 더 다가섰다고 할 수 있다. 니그로폰테 스위칭 (Negroponte Switching)개념
Ⅲ. 연구방법
1. 연구 설계
본 연구진은 먼저 캠페인의 대략적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인터넷 검색 등 2차 자료 조사를 계획했다. 이어 2차 자료만으로는 알 수 없는 보다 심층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이소리 캠페인을 기획·진행 중인 사단법인 아동복지운동본부의 김영근 대표와 캠페인 협력 집
Ⅰ. 서론
오늘날은 컴퓨터와 통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컴퓨터와 통신망을 통하여 필요한 정보를 적시적소에 생산 및 분배함으로써 정보가 일반화되는 사회인 이른바 정보화 사회가 되었다. 따라서 정보화 사회는 컴퓨터와 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혁신적으로 증대되기 때문에 과
Ⅰ. 서 론
정보화 사회로의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면서 학교에서 어떤 형태로든 컴퓨터에 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 왔다. 물론 이미 오래 전부터 중고등학교에서 컴퓨터가 가르쳐지기는 했지만 컴퓨터에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과 컴퓨터 언어에 관한 교육 중심으로 되어 있어 컴
평생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먼저 평생교육정책이 제대로 갖추어져야 한다. 이 때, 평생학습의 추진과 지원은 기본적으로 학습권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사회 각 부분의 역할 강화를 지원, 조장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현장의 요구를 적극
2> 점잖은 미디어 소비자, 수신자인 일본인
- 일본인들은 외국으로부터의 노골적인 문화 침략도 없이 대폭적인 정치체제의 변화도 없이 평화롭게 국내에서 발달해온 매스 미디어를 만끽하는 점잖은 미디어 소비자, 수신자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앵글로 섹슨류의 미디어 리테라시를 그대로 수입하
⑵ 정보불평등은 상이한 가능성의 방식으로 자신 및 생활양식(life style)을 형성한다.
즉 자유롭고 풍요로운 삶의 가능영역(기회)을 제약한다. 정보사회의 시민들은 그 사회로 구별되는 새로운 생활양식을 만들고 그러한 생활양식에 기초하여 살아간다. 특히 생활방식 등 문화적 생활에서의 불평등은
복지와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장애인들의 생활 지원, 교육, 문화·예술·체육 활동 참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돕고 있다. 또한, 정부와 지자체는 자원봉사자들을 양성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Ⅰ. 서 론
Ⅱ. 본 론
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설계
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의미
2)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중요성
3)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역할
4) 소프트웨어 설계자에게 필요한 기술
2, 다음 용어 3개를 모두 각각 10~15줄로 명확하게 정리하라.
1) 인수 테스트
2) 테스트 주도 개발(TDD)
3) 소프